김재덕과 장수원이 함께한 세월이 세월이니 만큼,

2002년 제이워크 활동 때부터 시작된 

그들의 사이버 러브(?) 스토리도 15주년이 되었음.

 

온라인 사이트와 SNS의 흥망성쇄에 따라 그들의 사이버 공간ㅎ은

386 컴퓨터 시절의 인터넷 카페 (전화 모뎀 연결하던 나우누리, 천리안, 하이텔 시절ㅋ)

→ 싸이월드 → 트위터&페이스북 → 인스타그램으로 변해갔지만,

깊은 우정을 빙자한 러브장 교환은 변함이 없었음.

 

2017년 현재 제이워크의 공식 러브장은

공식 팬클럽인 폴리스(http://cafe.naver.com/jwalkpolice)에서 볼 수 있고ㅎ

공식 인별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는데

15주년 기념으로 그들의 러브장 역사를 되짚어 보겠음! (불끈)

 

 

 

 

 

1. 제이워크 1집~2집 시절 공식 팬페이지  

 

이 글 쓰다가 나도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전화 모뎀에서 지금의 인터넷 형식으로 변화된 게 2000년이라고 나옴ㅎ

실제로 많이 통용된 건 2002년도 즈음이라고.

마침 딱 제이워크가 컴백했던 시점이기도 하구.

이 당시엔 다.음. 카페가 대세였던 듯. (아.. 세월이여ㅋ)

 

 

 

 

 

2002년도에 제이워크로 컴백한 후

공식 팬클럽인 폴리스 팬페이지에 올린 글.

이때부터 서로간에 재덕이 애인, 수원이 남편이라는

닭살스런 호칭을 사용함ㅋㅋ

귀엽다 귀여워-

 

(그런데 윗 캡쳐는 갤에서 퍼온 건데

재덕이 버전도 당시엔 분명 저장을 한 것 같은데 당췌 찾아지질 않음ㅠㅠ

있는 분은 저에게 은혜를ㅠㅠ)

 

 

 

 

 

2. 싸이월드  

 

2000년대 초반은 얼.짱의 유행과 함께

싸이월드가 초강세이던 시절이라

울 오빠들도 싸이월드를 애용했었음ㅎ

(도토리의 추억이랄까?)

 

 

 

변태 아저씨와 아줌마의 탄생.

서로 사진 올리고 티격태격됨ㅎ

 

 

 

 

이런 합성 사진도 올리고ㅎㅎ

(그나저나 합성의 상태가...)

 

 

 

 

추억의 일촌평ㅋㅋㅋㅋㅋ

여기서도 러브장 교환을 했구나.

톰과제리미는 여전했구

 

 

 

 

더기 군대 갔을 때 숸이가 더기 싸이월드 제목(테마?)도 바꿔놓기도 하고

(싸이 비밀번호 공유하는 사이라니.... 역시b)

 

 

 

 

더기는 이렇게 싸이월드를 러브장 삼아

수원이에게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음. 

(이 와중에 싸이월드 제목 : 자기야~~~)

 

 

 

 

군인 돈 삥 뜯어갔다고(채무워크)

팬들에게 이르기도 하고

 

 

 

 

연예병사로 활동하던 시기

수원이와 함께 축하공연 하는 것도 알려주고

 

 

 

 

혼자선 잘하지 말라고(?)

숸이에게 편지도 쓰고

 

 

 

 

숸이도 군대 간 후에 더기에게 총 쏠 때 

자신은 광대 안 아프다며 일침을.. (빙자한 러브장)

 

 

 

 

 

3. 트위터  

 

제이워크가 군대를 제대한 이후로

싸이월드는 시들해지고 트위터와 페북이 인기를 끌었구.

제웤도 짹짹이를 개설해 팬들과 대화를 많이 했는데

이때도 그들의 러브장은 계속 됐음.

 

 

 

군대 제대 후 첫 생파겸 팬미팅 후기.

어머니 생각에 울망졸망 했다는 더기ㅠㅠ

 

 

 

 

이렇게 서로 생일도 챙겨주고~

그 와중에 토니형이랑 생파하냐고 묻는 수언ㅋ

 

 

 

 

장수원 고유의 시그니처 말투ㅎ

서울말로 반말하면서ㅎ만 붙이면 완성!

 

먹었니ㅎ 괜찮니ㅎ 누구니ㅎ

이런 식으로ㅋㅋ

 

 

 

 

 

 

 

수언 트위터인데 더기 잔뜩 등장함ㅋㅋㅋ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트위터의 숸덕 베스트 러브장은

바로 이것↓

 

 

 

더기의 자기라는 말에

토사장님 사진까지 친히 찾아와서 올리는 수언ㅋㅋㅋ

숴니 질투했니?ㅎ

 

 

 

 

 

자기란 말이 그냥 입에 쫙쫙 달라붙은 더기ㅎ 

 

 

 

 

이때까지만 해도 덕그로 수언한테 장난 아니었는데

최근 들어선 도통 덕그로를 만나보기가 어려움

 

 

 

 

숸이가 저런 드립도 다 쳤네ㅎ

이때도 역시 덕그로b

 

 

 

 

 

듀오인 만큼 자신의 SNS에

함께 찍은 사진을 많이 올렸던 두 사람

 

 

 

 

이때 수원 혼자 라디오 스타의 '연기의 신' 편에 출연해

검색어 1위 찍었을 때인데,

더기가 짹짹이로 응원도 해주고,

검색어3위로 올라온 더기 캡쳐하며 츤츤 챙겨주는 숸

(이때 더기를 향해 날 위한 이별을 불렀던 숸ㅠㅠ)

 

 

 

 

 

4. 페이스북  

 

그리고 이 시기에 들어서며 더기는 짹짹이는 그만 두고

얼굴책으로 자리를 옮김.

(숸이는 여전히 짹짹이를 사용함)

 

 

 

 

 

 

 

꽤 과격한 발언도 서슴치 않고 사용했던 더기ㅋ

그리고 내추럴한 갈발의

2014년 더기들♥

 

 

 

 

물론 더기의 얼굴책에 숸이 등장하는 건 당연했고!

 

 

 

 

숸이의 짹짹이에 더기도 여전히 등장함ㅎ

 

 

 

 

이옷으로 이슈 많이 됐었지ㅋ

열심히 산다며 칭찬(?)해준 더기ㅎ

 

 

 

 

 

 

5. 인스타그램   

 

그리고 2015년 무렵부턴 인별이 대세가 되면서

덕티즌이란 별명을 가진 더기답게 인별 유저로 합류.

인별과 페북을 연동해놓는 프로페셔널함!

 

숸이도 2015년 5월부터 짹짹이에서 인별 유저로 합류.

현재 진행형인 제웤의 럽스타그램♥

 

 

 

 

 

인스타 초창기에 올린 제웤 사진

함께 박.해.진님 팬미팅에서 커플 공연함.

 

 

 

 

더기가 인별을 활발하게 다시 시작한 건

역시 무도로 젝키 재결합 하면서부터.

 

그런데 사진 정말 볼 때마다 터지는 게

저 상황에서 귓속말 할수 있는 화키의 개쎈 멘탈 인정b

 

 

 

 

무도 1편에서 "하나 해줘?"라는 말을 더기에게 남겼던 숸이는

정말 하나 해주면서 약속을 지킴ㅋ

 

 

 

 

하지만 수언의 모자는 더기가 사준 게 아니고ㅋㅋㅋ

자기에게 애교 부리는 더기ㅎ

 

 

 

 

문제의 변태 아저씨와 아줌마ㅋ

네이버 연예 뉴스 메인에도 올랐던 사진ㅎ

 

 

 

 

하지만 다행히 판듀 녹화하던 날 화해!ㅎ

 

 

 

 

수언이는 이 사진에서

어떻게 더기가 끼를 부린다는 걸 알았을까?

(흑흑... 제가 덕심이 한참 부족하네요ㅠㅠ)

 

 

 

 

더기 역시 맞대응ㅋ

 

 

 

 

세상 행복해보이는 두 사람

 

 

 

 

수원이의 'ㅎ'사랑

 

 

 

 

그리고 이 시기에 한참 인별을 하지 않았던 수언이가

다시 사진을 올리자

반가움에 제이워크 사진을 올린 더기

(이때만 생각하면ㅠㅠ)

 

 

 

 

더기에게 일침을 쏜 수언

(하지만 미안했는지 좀 약한 댓글을 다시 담ㅎ)

 

 

 

 

그리고 역시 숸에게 일침을 쏴보지만

재미없다는 반격에 더기는 급히 퇴장ㅋ

 

 

 

 

이때의 댓글로 인해

언젠가 더기가 얌깜에서 서빙을 하지 않을까? 팬들은 기대했지만

아직까지 그런 날은 오지 않았음.

 

(하지만 오늘의 숸덕을 능가하는 게

내일의 숸덕이기에 기다려봅니다.)

 

 

 

 

숸이의 댓글은 참...

 이 사진을 보며 입술부터 본 너님이 일류다.

 

 

 

 

요런 알콩달콩은 기본이고

 

 

 

 

...

 

 

 

 

......

 

 

 

 

.........

 

8월 7일 재더기 생일 땡! 하자마자

폴리스에 글 올리며 두 사람의 애정을 확인하였건만

굳이~~~ 인별에 이런 스노우 영상까지 올리는 바람에

숸 팔로워가 몇명이나 떨어져나갔다는 비화가ㅠㅠ

 

(그래도 쟈기 사랑 멈추지 않아)

 

 

 

 

넘쳐나는 쟈기 사랑

 

 

 

 

ㅋㅋㅋㅋㅋ

오랜만에 만난 덕그로

원래 양아치라고 나대지말래ㅋㅋㅋㅋㅋ

 

 

 

 

그리고 이맘때에 들어서야

기나긴 입덕 부정기를 끝낸듯한 장숸.

 

 

 

 

 

 

 

더기의 인스타에 등장한 숸이와 재지니ㅋ

너무 귀여운 더블제이워크

 

(그 시절의 소년들처럼 노는 것 같아서

보는 내가 다 행복ㅠㅠ)

 

 

 

 

굳이 덕이가 사진 찍어줬음을 알려주는 숸

(안물어 봤습니다만?;)

 

이날은 커플 뮤직비디오를 찍으러 일본에 간 날이었는데

숸덕 둘이 아침 일찍 호수 데이트하고

재지니 합류한듯ㅎ

 

 

 

 

더기에게 화보 천재라는 별명이 생기기 시작한 무렵.

숸이의 수줍은 인정 및 츤데레미 뿜뿜.

 

 

 

 

???

굳이 왜 이 사실을 알리지요???

 

이런 것까지 더기가 쟈기에게 물어본다는 것을

자랑하고 싶었던 걸까???

우리가 이렇게 가깝다는 걸 팬들에게 알려주는 거???

흠...

 

 

 

 

민망했을 숸이에게

나름 살가운(?) 댓글 달아주는 더기

 

 

 

 

 

 

 

진짜 숸덕러라서 행복해요♥

 

 

 

 

처음 더기가 이 댓글 달기 전까지만 해도

이 손의 주인공이 누구냐로 팬들 달렸었는데

역시나 더기였구!!!

 

 

 

 

숸이 인별에 더기 진짜 많이 등장함ㅎ

제이워크로 활동하던 시기에

팬들이 늘 숸이에게 더기 오빤 뭐해요? 이런 질문 달았었는데

그 버릇의 연장선 같기도 하구.

(아님 사랑인가? 아.. 아닙니다...)

 

 

 

 

 

 

 

 

 

이것보다 더한 짤이 나올 수 있을까?

했는데 콘서트장에서 나옴ㅋㅋㅋㅋㅋ

 

오늘의 숸덕은 내일의 숸덕이 이긴다.

항상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을 보여주는 제이워크찡♥

 

 

 

 

흐읍..... (입틀막)

 

 

 

 

하지만 달콤하기만 하면 제웤 아님.

이렇게 일침도 쏴줘야함ㅋ

 

 

 

 

뭘까?

애완동물마저 질투하는 사이란???

 

(그런데 토사장님은 하트 뿅뿅 이모티콘 쓰고ㅎ)

 

 

 

 

커플 및 콘서트로 한참 활동하던 시기에

한참 재지니가 더기 홈마로 활동했는데

숸이 댓글은ㅋㅋㅋ

 

 

 

 

그러자 더기도 바로 총 쏨ㅋㅋㅋㅋ

 

 

 

 

뭘까?

자신이 나온 사진도 아닌데

자신의 인별에 올리는 심리는?

 

 

 

 

너병재씨와 한컷.

재지니까지 넷이서 한잔 했나봄ㅎ

 

 

 

 

 

 

 

그리고 문제의 하와이 숸덕...

가는 첫날부터 더기가 등장하며

조짐을 보이더니....

 

 

 

 

 

 

 

하와이에서 정말 둘이 내내 붙어있음ㅋ

 

 

 

 

하와이 날짜로 3월 14일 제이워크 15주년에

폴리스에 불판 깔아주고

이런 기사 친절히 스크랩까지 해가며

팬들 오구오구 칭찬해주는 두 사람ㅎ

 

 

 

 

그리고 문제의 사진!!!

 

이날은 하와이에서의 젝키 공식 스케줄이 끝난 후,

스케줄이 있던 리다는 먼저 입국,

하와이에 사촌이 있는 후니는 가족 여행을 즐기는 동안에,

 

재진의 제안으로 추억을 더 쌓고 친해지기로 한

재진, 재덕, 수원 세 사람이

비비큐 파티를 한 날임.

 

재진이 사진을 찍으러 돌아다니는 동안,

제웤은 수영장으로 가서 태닝을 했다는 재진피셜!

(사진이 잠시 뜨긴 했지만ㅎ.ㅎ;)

 

그리고 그날밤 호텔방으로 돌아온 두 사람은

자정 땡! 하자마자 불판을 달리며

같은 방을 쓰고 있다고 친히 인증까지 해줌(ㅠㅠ)

 

커플룩까지 입고

하와이로 놀러온 신혼부부(?) 같다며

숸덕 망붕러들이 꺅꺅>.< 대고 있을 때

 

 

 

 

더기는 인스타에

놀라운 사진을 업로드 하는데...

 

 

 

 

이 사진으로는 잘 안 보이지만

숸덕은 커플 모자를 썼음ㅋㅋㅋㅋㅋㅋ

(그때의 충격이란..!!)

 

네네...

커플 티에 커플 모자 다 하셔요...

 

 

 

 

 

 

 

하와이에서 참.. 행복했겠네...

 

 

 

 

 

 

 

여기서 끝이 아니고ㅋㅋㅋㅋㅋ

더기가 촬영&편집해준 골프 영상을

숸이가 또 올림ㅋ

아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둘이 하와이에서 골프치러 갔음을 스스로 알려주는 그들ㅋㅋ

우린 안 물어봤는데ㅎ

 

 

 

 

 

 

 

그런데 다음 날 더기도 올림ㅋㅋㅋㅋㅋㅋ

생애 처음으로 골프를 쳐봤는데 숸이가 알랴줌.

게다가 저렇게 영상도 찍어줬음.

(더기 안 들어가서 아쉬워하는 모습 씹덕!)

 

마치 이 모습은

SNS에 하와이가서 뭐뭐하고 놀았는지 자랑하는 커퀴ㅋ

(내가 망붕러라니? 난 그냥 본것을 말하는 것뿐인데요ㅠㅠ)

 

 

 

 

숸이 얌캄 팬 사인회 사진인데

더기랑 또 깨알같이 댓글로 티격태격하고ㅎ

 

 

 

 

내용은 신발협찬인데

정작 신발은 사진에서 잘리고

내 더기 자랑만 남았음ㅋ

 

 

 

 

더기 이 셀카 올렸을 때

저 뒤의 검은 물체가 숸이 뒷통수인줄 알고 시껍했음;;

(자세히 보니 가방이었지만ㅎ)

나의 뇌트워크가...

 

 

 

 

 

더기 이 두 사진 너무 귀여움ㅠㅠ

보조 배터리를 저렇게 총처럼 들구선ㅎㅎ

 

 

 

 

 

 

 

 

제이워크 15년의 역사만큼이나

러브장 역사도 너무 길어서 정리하는데 시간이 꽤 걸렸음;

 

이제 여기에서 끝이겠지 하는 순간....

 

 

 

 

2017년 4월 1일

더기가 올린 새 동영상에 숸이가 저런 댓글을...

 

 

 

 

하지만 쉬운 더기가 아니지.

숸의 자기 사진 올리라는 압박에도 불구,

더기가 본인의 치명치명한 사진을 올리자

숸이는 저런 댓글을 달았고

토사장님은 좋다고 하트를 눌렀음;;;;;;;;

(세.가.완.삼 인것인가요?!)

 

더기 휴대폰엔 수언의 사진이,

수언이 휴대폰엔 더기 사진이 많을 거라는 건

팬이라면 누구나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건데

굳이 저렇게 티를 내야하나여@.@?

 

팬들에게마저 더기 소유권 주장하는 장수언.

그리고 이미 예전부터 수언에 대한 소유권 주장하던 더기.

 

네... 저희는 두분을 욕심내지 않겠습니다.

응원만 할게요.

 

 

 

 

 

 

SNS의 흥망성쇄(?)는 앞으로도 계속 될텐데,

두분 지금처럼 어디에서든 계속 러브장 올려주시길-

 

오빠들 환갑잔치 할때 두분 앞에서 PPT 작성해서 발표할게요.

[인터넷 SNS 판도에 따른 제웤 러브장의 변화]ㅎ

 

오빠들 우정 포에버^^

 

 

 

 

 

 

+ 여기서 끝난 줄 알았는데

2017년 4월 2일날 더기 인스타 업댓ㅋㅋㅋ

 

 

 

결국 어제의 인스타에 이어

오늘 더기가 장숸 독사진 올려주었음ㅋㅋㅋㅋ

 

주간아이돌 촬영할 때 사진인데

쟈기 앞에선 이런 표정도 짓고 수어니 귀엽네?ㅎ

 

 

오늘 재진피셜 젝키 뮤직비디오 찍는 날인데

같이 뮤비 찍다가 쉬는 시간에

히히덕덕 인스타 했을 그들을 상상해봅니다.

(절레절레)

 

 

 

 

 

 

 

+ 이게 끝이 아니었음ㅎ

또 올라왔어ㅋㅋㅋㅋㅋ

 

 

 

헤어팀 스텝이 올려준 사진ㅋㅋㅋㅋㅋ

커플 뮤직비디오 찍으러 일본 갔을 때 찍힌 사진인 것 같은데

스텝의 휴대폰에 이런 사진 몇장이에요?ㅎ